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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회는 신앙공동체냐 조직공동체냐?-교회의 참 모습을 찾아서- 김이곤 2013-02-0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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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회는 신앙공동체냐 조직공동체냐?

-교회의 참 모습을 찾아서-

 

 

<교회>의 진정한 본질은 무엇이냐? 라는 문제가 때로는 자주 논의의 중심 이슈가 되는 그 이유는, 교회가 그 본래적 기능을 다하지 못한다고 느낄 때면 자주 이 문제가 중심이슈로서 떠오르기 때문이다. 더욱이, 구원의 길을 찾아 교회에 출석하는 지상의 억조창생, 그들 개개인의 그 <구원>문제를 생각할 때에는 더더욱 그러하기 때문이다. 물론, <교회>를 단지 인생에게 매우 필요한 단순한 <종교적 친교단체> 정도만으로서 그 의의를 느끼고 더 이상의 것, 이른 바, <인간구원> 문제나 <창조주 하나님(하느님)과 나와의 특수 관계> 문제 같은 것에는 별로 개의하지 않는 사람들, 이른 바, 자칭 자유로운 지성이라고 생각하는 자들에게는 이런 이슈가 그렇게 심각한 문제가 되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, 그러나, <’()가 아니고 여기 이렇게 존재하고 있는 것([])’인가?> <과연 나는 어디로부터 왔고 또 왜 나는 여기 이렇게 지금을 살고 있는가? 그리고 왜 나는 불가피하게 시간에 묻혀 늙어지고 마침내는 영면(永眠)하게 되는 것인가? 더욱이 그 다음(beyond), 그 어느 누구도 모르는 이 인생이라는 존재란 과연 무엇인가?> <인생은 과시(果是) 어디로부터 와서 어디로 가는 것인가?>라는 물음을 묻는 사람들에게는, 실로, 인생의 근원(根源)을 하나님(하느님)이라고 믿고 있는 <모임> (ekklesia)<교회>의 진정한 본질이란 과연 무엇인가? 라는 물음을 묻지 않을 수 없게 된다.

물론, 이 세상은 누군가에 의하여 창조된 것이거나, 아니면, 우연히(?) 생겨나서 수억 년(137억년?)동안 자발적 진화를 해온 것이거나 하여, 독일의 철학자 하이데거(Heidegger, M)가 인간실존은 이 세상에 던져진 것’(‘thrown into world’)일 뿐이라고 말하였듯이, 그렇게, 이 세상[宇宙萬物]도 또한, 어쨌든, ‘던져진 것’(Geworfenheit)이니까, ‘던져진 그대로 사는 그것이 최선이 아니겠는가? 그러니까 신()을 믿으며 그 신()의 뜻을 궁구(窮究)하며 사는 것보다는 오히려 자연친화적인 순리(順理)대로 사는 그것이야말로 최선이 아니겠느냐? 라고도 말할 수 있을지는 모른다. 그러나 인간은 <생각하는 갈대이다.> 그 무엇보다, 인간은, 성서가 말하는 대로라면, 창조주 하나님께서 흙으로 만들어 생기(生氣)를 불어넣어 이룩하신 하나님의 소유물이다(2:7; 100:3b). 그러므로 우리는 <인간>에 대해서 묻게 되고 또 인간과 그것을 둘러싼 이 모든 것을 <있게 하신 그 첫 원인>(the first Causer)에 대해서 묻게 된다. 이러한 문맥에서 보게 되면, 우리는 불가피하게 창조주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는 그 믿음공동체인 이 교회를 주목하게 되고 그것의 진정성이 무엇인지를 묻고 논()하게 되는 것이다.

그리하여, 나는 이러한 논의(論議)의 출발점으로서 <교회신앙공동체(Gemeinschaft; faith-community)? 아니면 조직공동체(Gesellschaft; incorporated company/society [Inc.])?> 라는 질문을 그 논의의 주제로 선택하여 이야기를 시작하려고 한다. 여기서 내가, 우선 그 두 개의 대칭적인 용어의 공동언어공동체’(共同體)라고 말하는 그것은, 그 둘이 그 구조에 있어서는 공통점이 있다는 것 때문이고 그리고 또 그 상호유사성을 극대화하여 각자 자기 길을 계속 가면 극단적 다른 극단’[異端]을 초래할 수도 있다는 점 때문이다.


그 대표적인 예로서
, <기독교><공산주의>의 그 구조적 유사성이 일으킨 폐해의 예를 우리는 지금 목하(目下) 한반도 안에서 명약관화하게 보고 있기 때문이다. 즉 김일성-김정일-김정은 3대 세습 왕조체제의 종교화를 공공연하게 보고 있기 때문이다. 말하자면, 김일성-김정일-김정은의 삼위일체적인 유일 왕조세습체제는 그리고 그 이념적 기반인 주체사상신앙/교조는 기독교의 유일신 신앙 내지는 삼위일체 유일신 교조체제를 그 형식상 꼭 빼닮았다는 점에서 그렇다. 그러한 모사(模寫)현상을 우리는 구약과 신약의 성서세계에서는 이교(異敎)의 우상종교라고 강력히 정죄하고 있기 때문이다. 특히 십계의 그 열 계명 중 무려 첫 세 계명이 모두 우상숭배(形象化)금지를 유독 강조하고 있는 것도 바로 그 때문이다. 그러므로 구약에서는 야훼주의‘(Yahwism)바알주의‘(Baalism)를 극단으로 대치(對峙)시키고(왕상 18: 21,39), 특히 예언자 호세아는 이러한 모사(模寫) 현상을 가리켜서 <야훼의 바알화>라고 예리하게 말하였으며(4:11-12, ’음란한 마음참조), 신약에서는 이것을 메시아 비밀‘(16:20 -25; 8:29-33; 9:20-24)이라는 베일(veil)로 엄히 분리하여 감추어두기까지 하였던 것이다. 그렇다. 이 둘은, 즉 야훼신앙과 바알신앙, 및 그리스도와 벨리알(=그리스도의 탈을 쓴 사탄)은 결코 동일시될 수는 없는 것이다(고후 7:15-16a).


그러므로 나는 북한의 김일성
-김정일-김정은의 3대 세습 왕조체제를 거짓 공화국또는 거짓 민주정부라고 부르며 그 세 인물의 화상(畵像)이나 조각상(彫刻像) 앞에서 열심히 기도하는 것을 신종[현대판] ‘우상 종교라고 부른다. 동시에 이를 정당화하기 위하여 만든 북한 땅의 봉수교회와 같은 교회를 위장(僞裝)교회 즉 거짓교회라고 부르며, 이와 극대조적으로, 골방에 숨어서 드리는 기도이지만 김일성-김정일 초상화를 감히! 뒤집어 엎어놓고’(!!) 목숨을 걸고 하나님[] 앞에 무릎 꿇고 기도하는(그 기도내용은 비록 기복적[祈福的]인 것처럼 보일지라도!) 그런 그 지하교회를 나는 단언하건대 진정한 교회’(참 교회)라고 부른다.


오늘의 지상교회들
, 즉 공산권 밖에서(!) 자유롭고도 거침없이 십자가 첨탑을 곳곳에 높이 세워서 그 위용을 당당하게 자랑하는 맘모스(mammoth) 교회(=교회주의 교회)를 참 예언자들이 어찌 아니 거짓교회라고 부르지 않을 수 있었겠는가?(4:4-5; 5:4-6; 6:6; 1:12; 7:4,11a passim) 이것이 예수 오신 후, 2000년의 세월이 지났는데도 이 땅에 하나님 나라가 임하지 않고 여전히, 아니, 오히려 더욱더 이 세상이 어둡고 부패해지는 바로 그 근본 이유인 것이다.(예수 믿는 사람들이 왜 이러한 의문[疑問]은 질문하지 않는지 그리고 교회는 왜 이러한 물음[質問]은 참회하며 묻지 않는지 도무지 알 수 없다!!)

신앙공동체(Gemmeinschaft: faith-comunity)와 조직공동체(Gesellschaft: Incorporate company), 그러므로, 본질적으로는 서로 다르다. 즉 그 두 공동체는 그 구조 조직에 있어서는 둘 다 교회라는 이름 아래 병존할 수는 있으나, 그러나, 전자는 구원공동체라고 부를 수 있지만 후자는 구원공동체라고 부를 수 없다는 점에서는 엄격히 구별된다. 둘 다 그 겉모양(그 법적 이름)은 모두 교회일 수는 있으나 전자(faith community)참 교회이고 후자(incorporate company, Inc.)가짜[僞裝] 교회이다. 전자는 비록 자기 약점을 가지고는 있어도 어디까지나 최선을 다하여 교인(양떼)들의 구원을 지향하는 구원지향 교회’(faith community)이지만 후자는 비록 사회적 공헌과 기여가 매우 큰 것처럼 보이기는 하여도 기업적 이윤을 지향하는 마켓지향 교회’(market church)일 뿐이라서, 이른 바, 하루가 바쁘게 늘어나는 일종의 생선가게’[生鮮廛]와 같다고 하겠다. 생선전(生鮮廛)은 생선전이어야 하고 교회는 교회여야 한다. 왜냐하면 그리스도와 그리고 벨리알(anti-Christ, viz., devil, Satan, 13:13; 19:22; 삼상 1:16; 2:12; 10:27; 25:17; 삼하 16:7; 1:15 고후 6:15; 살후 2:3)은 그 본질상 서로 조화 화합될 수는 없기 때문이다(고후 6:15-16a).


물론
, 순수 신앙공동체’(Gemeinschaft)만으로서는 이 험난한(험악한, 47:9) 세상을 이겨내기가 여간 힘들지 않을 수 없다. 그리하여 사람들은(특히 이성적이고 지성적인 사람들은) 조직공동체(Gesellschaft)의 요소를 적절히! 가미하면 차라리 어떻겠느냐? 라고 베드로처럼동병상련(同病相憐)하듯 간()하기도 한다(16:22; 8:32). 그러나 메시아 예수님의 대답은 조금도 망설임 없이(수제자 베드로에게마저) “사탄아, 내 뒤로 물러가라.”(16:23; 8:33)라고 냉혹하게 힐책하실 뿐이다. 바로 여기에 초대 교회가 끊임없이 제기하였던 물음, “누가 [메시아의 파루시아{자기계시}] 막느냐?”(mi ma‘aqev[히브리어]/to katechon[헬라어], 살후 2:6)에 대한 메시아 자신의 결연한 대답(16:23; 8:33)이 있는 것이다(!!). 그러므로 우리는 가슴으로 우는 것이다.


그러나 누구나 모태신자
(母胎信者) 또는 초 신자(初 信者)라는 신앙의 초기과정을 거쳐야만 하기 때문에, 신도들에게는 ! 신앙그리고 참 교회 관에 관한 진지한 탐구가 부단하게 필요하다. 그런데, 지상교회들은 탐구를 하지 않는다. 여기에 근원적인 문제점이 있다. 그러므로 예언자 호세아는 내 백성이 지식(知識)이 없으므로 망()하도다.”(4:6a)라는 저 유명한 예언의 말씀을 남겨 놓았다. 물론, 여기서 말하는 <지식>은 논의의 여지없이 <하나님이 계시하신 뜻에 대한 바른 이해>를 말하는 것이며 그리고 이 지식이 없다는 말은 호 4:6의 문맥상으로는 이 지식을 버린다.”(4:6b)는 말이고 동시에 잊는다.”(4:6c)는 말인데, 놀랍게도, 이 버리고 잊는 자는 다름 아닌 <제사장>(4:6b)들이다. 즉 제사장들이 하나님의 바른 뜻을 전하고’ ‘가르치는 일을 게을리 하거나 잊는 것을 예언자가 비판하고 있는 상황을 말한다.(cf. Wolff, H. W., Hosea, Philadelphia: Fortress Press, 1974, Pp. 78-80) 이것은 기원전 8세기의 북 이스라엘의 종교상황[祭儀情況]을 적확히(的確) 반영하는데 그것은 틀림없이 현대교회의 상황을 또한 적확히 반영(反映)한다고 하겠다.


온맘닷컴
(onmam.com)의 섬김 이가 온맘닷컴을 사용하는 자들에게 보내 준 20132월 첫째 주 기독교뉴스에 의하면, 교인들이 교회에 안 가는 이유에 관한 설문(設問, 앙케트) 조사가 또한 주로 <교회가 그 진정한 본질로부터 이탈하는데 대한 불만 때문인 것>으로 나타난 것을 볼 수 있었다. 설문 조항들은 모두 5가지였는데, 그 중 한 가지를 보면 (1)시간이 없어서라는 이유는 2004년에는 전체의 30%를 차지하였는데 반하여 9년 후인 2012년에는 15%로 줄어들었다고 조사되었는데, 즉 시간이 없다는 이유를 내세우는 신자들은 절반으로 줄어들었다는데, 반면, 나머지 네 가지는 교회 자체가 신앙형성과 발전에 도움이 못 된다는 반응을 보였다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점이다. (1)가정에서 신앙 동료들과 예배를 드리기 때문이라고 한 반응이 2%에서 9%4배 정도 늘어났다는 것이고 (2)헌금을 강조하기 때문이라는 반응도 4%에서 17%로 약 4배 정도 늘어났으며 (3)교인들이 배타적이고 이기적이라서 라고 응답한 사람들이 또한 7%에서 17%2배 정도 늘어났다는 것이다. 그리고 (4)목회자들에 대한 이미지가 좋지 않아서라고 대답한 사람들이 6%에서 19.6%로 약 3배 이상 늘어났다고 보고하고 있었다. 이러한 변화가 2004년에서 2012년 사이에 즉 9년 사이에 일어났다는 것이다. 놀랍다! 교회는 대형화되는데(교인 수는 늘어나는 데) 교회에 나가지 않는 사람들의 교회에 대한 불만의 그 이유는 <시간이 없어서가 아니라> <교회가 그 본질에서부터 점점 이탈한다는 데 있었다는 것>이라는 것이다. 마음에 새겨 눈여겨 볼 부분이 아닌가 생각된다.

예언자들의 교회 비판에 귀를 기울여야 할 필요는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. 그 예언자적 비판을 성서를 통해 고찰 분석해 보면, 아모스, 호세아, 이사야, 미가, 하박국, 예레미야, 에스겔 등등으로 이어지는 예언자들의 비판이 모두 교회예배/성전예배가 모두 하나님의 뜻을 바르게 가르치고 실천하는 데 있지 않는다는 데 있음을, 즉 신앙공동체적 성격(Gemeinschaft)을 지향(指向)하지 않고 세속 기업체(Gesellschaft: Inc.)적 성격을 지향한다는 데 있음을 명백히 하고 있음을 보고 있다. 이러한 현상은 소위 교회의 종교전쟁(교회 확대주의) 성향에서부터 비롯되었다는 것이 역사적 반성의 엄연한 결과로 나타났다. 대표적인 예가 기독교의 십자군 전쟁(crusade: 聖戰)과 이슬람의 지하드’(jihad: 聖戰)를 통해서 볼 수 있다. 이것은 분명코(!!) 마태 28:18-20a에 대한 교회 지도자들의 성서해석학적 오류에서 비롯된 것임이 확실하다. 부활하신 예수께서 승천(昇天)하시기 직전에 제자들에게 남기신 유언(遺言)의 말씀인 마태 28:18-20은 다음과 같다.

예수께서 나아와 말씀하여 이르시되, “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, 그러므로,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[예수의]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. []”하시니라.

 

현대 교회지도자들의 상당 부분의 사람들은 이 예수님의 유언(遺言)을 기독교의 양적 확대 내지는 더 과격하게는 <십자군 전쟁>(십자가를 받을 것이냐 아니면 칼을 받을 것이냐 라는 위협, cf. 코란을 받을 것이냐 칼을 받을 것이냐 라고 위협하는 이슬람의 지하드 논리)을 명령하신 것으로 <잘못>!! 가르치고 있는 것이다. 이러한 잘 못된 가르침(잘 못된 성서해석)은 참 교회운동이 아니라 거짓 교회운동이다. 우리를 구원의 길로 인도하는 것이 아니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것이다(시편 1:6; 마태 5:20; 7:13-14). 이것이 교회가 신앙공동체’(Gemeinschaft)가 되어야 하고 조직공동체’(Gesellschaft)가 되지 말아야하는 그 이유이다. 이것이 또한 그 어떤 온건한 지성인들이 조심스레 마치 중용지도(中庸之道)를 가르치듯, ‘신앙공동체조직공동체적절한 종합을 권유하는 그 온건 노선도 위험하다고 내가 감히 말하는 그 이유이다.

물론 참 교회의 모습인 <신앙공동체>도 마치 <선생과 제자 관계>가 불가불 존재하듯이 사회적 (계급) 조직이 필요하다. 목사(감독, 교황, 주교, 등등)-장로-권사-집사 등등의 조직도 필요하고 그 이외의 여러 부서 조직도 필요하며 그런 조직의 기능이 원활하게 민주적으로 운영되는 것(교회법, 장로회 정치의 올바른 운동 등등)이 필요하다. 그러나 그 중심구조는 <교회의 머리는 그리스도/삼위 일체 하나님>이어야 한다. 목사, 감독, 주교 등등이 교회의 머리가 되어서는 (종세교회의 교황처럼 되어서는) 결코(!) 안 된다. 목사, 감독, 주교 등등을 하나님으로 대신하는 것은 하나님에 대한 최대의 모욕(신성모독)이요 기독교의 우상종교화이다. 김일성-김정일-김정은은 결코 삼위일체적인 유일신이 아니고 따라서 그 동상 앞에 절을 하는 것은 멸망 받을 가증한 것’(to‘evah), () 그리스도적인 것일 뿐이다.

호세아의 다음과 같은 예언의 말씀을 우리는 명심하여야 한다. “내 백성이 [하나님에 대한] 지식(da‘ath ’elohim)이 없으므로 망하도다. 네가 [하나님에 대한] 지식을 버렸으므로[바르게 가르치지 않으므로] 나도 너를 버려 내 제사장이 되지 못하게 할 것이요 ”(4:6) 그렇기 때문에 예수님(“참으로 이분은 하나님의 아들이셨다.” 27:54b; 15:39; 23:47)께서도 예레미야 예언자처럼(7:11) 교회 또는 성전[하나님의 집]도적의 굴혈로 보지 말 것(21:13; 11:17; 19:46)을 열렬히 강조하셨던 것이다. 이 말씀 속에, <왜 예수 오신 후 2000년 세월이 지나갔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예수님의 파루시아’(재림, 자기 계시)와 하나님 나라가 이 땅에 이루어지지 않는 그 이유가 무엇인지 확연히 지적되어 있는 것이다. 교회는 교회여야 한다. (Let the church be the church!)

 

*앞으로의 칼럼은 <시편>에 대한 신학적 명상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.*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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